클래식 여행

성악과 오페라에서의 테너

hanee67 2023. 8. 21. 19:19
반응형

성악과 오페라에서의 테너

오페라와 성악에서 테너는 전반적인 멜로디를 잡아 주는 중요한 음역을 차지합니다

이 글에서는 성악과 오페라에서의 테너의 역할과 음역, 그리고 다양한 테너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테너의 정의
- 테너의 역할
- 오페라에서의 테너 음역 및 구분

 

 

테너의 정의

'테너(tenor)'라는 용어는 라틴어 '테네레(tenere)'에서 유래되었는데, '붙잡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어의 의미대로 테너는 보컬의 하모니를 유지하고 멜로디의 핵심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테너 목소리는 일반적으로 바리톤과 카운터테너 음역 사이에 위치하며, 다양한 배역과 감정 표현에 적합한 독특한 음색과 울림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너의 역할

성악에서의 테너의 역할

테너 목소리는 성악 음역대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테너는 저음역대와 고음역대를 오갈 수 있어 균형 잡힌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성악이나 합창에서 테너의 음역대는 대략 C3(중간 C에서 한 옥타브 아래)에서 A4 정도입니다. 이 음역대를 통해 테너는 흉성, 두성, 그리고 가성을 자유롭게 왔다 갔다 하며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 맞춥니다.

 

오페라에서의 테너의 역할

오페라에서 테너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며, 스토리텔링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주로 남자 주인공으로 캐스팅되는 테너는 다양한 감정과 표현을 통해 사랑, 그리움, 아픔 등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너의 고음은 승리와 비극을 상징하기도 하며, 오페라에서 가장 상징적인 순간에 중요한 역할을 맡기도 합니다

 

 

오페라에서의 테너 음역 및 구분

오페라에서 테너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페라에서 테너는 보통 '하이 C'라고 불리는 C5의 고음을 내야 하며, 이 음을 선명하게 깨끗하게 치는 것은 많은 테너들의 도전이자 과제입니다

이는 오페라의 광활한 극장 공간에 소리를 투영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데 특별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테너의 음역은 한 옥타브 아래 도(C3)부터 두 옥타브 위의 도(C5)입니다

테너는 같은 음역대를 가지지만 그 음역대의 하단과 상단의 목소리의 질을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테너의 목소리는 공중에 떠서 고음을 편안하게 노래하는 반면, 어떤 테너의 목소리는 무겁고 저음에서 더 표현력이 뛰어납니다

이러한  테너의 성량과 음성 특징에 따라 다음과 같이 테너의 목소리를 분류합니다

 

레제로 테너

레제로 테너는 가볍고 경쾌한 테너 음성으로, 유연성과 고음의 능력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들은 테너 중에서 가장 고음을 내고 하이 C를 부를 수 있어야 합니다

주로 밝고 경쾌한 역할을 맡으며, 빠른 리듬과 빛나는 목소리로 유쾌한 캐릭터나 유머 감각이 요구되는 역할을 맡습니다

 

유명한 레제로 테너로는 후안 디에고 플로레즈가 있습니다.

 

오페라에서 레제로 테너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로시니, <세비야의 이발사 (Il barbiere di Siviglia : The Barber of Seville)> - 알마비바 경 (Count Almaviva)
  • 모차르트, <돈 조반니 (Don Giovanni)> - 돈 오타비오 (Don Ottavio)
  • 모차르트, <여자는 다 그래 (Corsi fan Tutte) > - 페란도 (Ferrando)

리릭 테너

리릭 테너는 따뜻하고 선율적인 음색을 지니고 있어 로맨틱한 주인공을 연기하는 데 적합합니다

리릭 테너의 음역대는 주로 A3에서 B4 또는 C5에 걸쳐 있으며 부드러운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잘 어울립니다

 

루치아노 파바로티, 호세 카레라스 등이 대표적인 리릭 테너입니다

 

오페라에서 리릭테너는 주로 다음과 같은 역할을 맡습니다

  • 푸치니, <라 보엠 (La Bohème)> - 로돌포 (Rodolfo)
  • 모차르트, <마술피리 (Die Zauberflöte : The Magic Flute)> - 타미노 (Tamino)
  • 구노, <로미오와 줄리엣 (Roméo et Juliette : Romeo and Juliet)> - 로미오 (Roméo)
  • 구노, <파우스트 (Faust)> - 파우스트 (Faust)
  • 도니제티, <사랑의 묘약 (L'elisir d'amore : The Elixir of Love)> - 네모리노 (Nemorino)
  • 도니제티, <람머모어의 루치아 (Lucia di Lammermoor)> - 에드가르도 (Edgardo)
  • 베르디, <트라비아타 (La Traviata)> - 알프레도 제르몬트 (Alfredo Germont)
  • 베르디, <리고레토 (Rigoletto)> - 만투아 공 (The Duke of Mantua)
  • 푸치니, <라 론딘 (La Rondine)> - 루제로 라스투크 (Ruggero Lastouc)


스핀토 테너

스핀토 테너는 가벼운 리릭 테너와 무겁고 극적인 드라마틱 테너 사이의 음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스핀토 테너는 강력하고 울림이 있는 소리로 강렬하고 감정적인 캐릭터를 표현할 수 있으며, 스핀토 테너의 음역대는 일반적으로 A3에서 C5 또는 D5까지 확장됩니다

 

엔리코 카루소, 카를로 베르곤치 등이 대표적인 스핀토 테너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페라에서 스핀토 테너는 주로 다음과 같은 역할을 맡습니다

  • 푸치니, <토스카 (Tosca)> - 카라바도시 (Cavaradossi)
  • 바그너, <트리스탄과 이졸데 (Tristan und Isolde)> - 트리스탄 (Tristan)
  • 베르디, <돈 카를로스 (Don Carlos)> - 돈 카를로스 (Don Carlos)
  • 비제, <카르멘 (Carmen)> - 돈 호세(Don Jose)
  • 푸치니, <나비부인 (Madam Butterfly)> - 핀커튼 (Pinkerton)


드라마틱 테너

드라마틱 테너는 풍부하고 힘있는 목소리를 가진 테너로, 주로 오페라에서 영웅적이거나 권위있는 역할을 맡습니다

이들의 음역대는 일반적으로 B2에서 C5까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랑코 보니솔리, 플라치도 도밍고 등이 대표적인 드라마틱 테너입니다.

  • 베르디, <아이다(Aida)> - 라다메스 (Radames)
  • 푸치니, <투란도트 (Turandot)> - 칼라프 (Calaf)
  • 베르디, <오텔로 (Otello)> - 오텔로 (Otello)

 

함께 보면 좋은 글
오페라 성부와 역할
오페라의 구성 요소 및 음악적 구성 요소
오페라 다양성의 세계 : 오페라의 종류
알기 쉬운 오페라 용어 정리
재미있는 오페라 상식 14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