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여행

비제 오페라 <카르멘> 등장인물, 줄거리, 아리아(당신이 나에게 던져 준 꽃을)

hanee67 2023. 5. 17. 04:02
반응형

비제 오페라 <카르멘(Carmen)>

개요

19세기 스페인을 배경으로 하는 조르주 비제(Georges Bizet)의 오페라 <카르멘(Carmen)>은 자유분방한 집시 여인 카르멘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이 주변 사람들을 사로잡아 결국 비극적인 결과를 낳는 이야기입니다.
오페라 <카르멘>은 1875년 파리의 오페라 코미크(Opera-Comique) 극장에서 최초 공연되었지만, 처음에는 관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 작품은 집시 여주인공에 대한 파격적으로 묘사하고, 집시, 밀수업자, 담배 공장의 여성 노동자 등 당시 하층민의 삶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데다, 결국 작품의 스토리가 치정 살인으로 끝나는 것으로 초연 당시에는 상업적, 예술적으로 실패하였습니다. 작곡가 비제는 오페라 <카르멘>에 대한 남다른 노력과 열정에도 불구하고 오페라가 호응을 얻지 못하자 크게 실망하였으며, 건강이 악화되어 오페라 초연 3개월 후 요절하였습니다. 그러나 오페라 <카르멘>은 그의 사후에 빈에서 공연되며 대성공을 거두며 세계 각 도시에서 상연되었으며,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오페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주요 등장인물

  • 카르멘 (Carmen) - 여주인공 카르멘은 세비야의 담배 공장에서 일하는 집시 여인입니다. 그녀는 자유분방한 성격과 매력적인 외모로 돈 호세 하사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을 사로잡습니다. 카르멘은 자신의 욕망을 따르고 사회적 규범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강인한 독립성을 지녔으며, 그녀의 열정적인 성격과 매력은 결국 비극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 돈 호세 (Don Jose) - 돈 호세는 카르멘과 사랑에 빠지게 되는 군인입니다. 명예롭고 성실하며 약혼녀 미카엘라와 결혼을 약속한 사이였지만 카르멘을 사랑하게 되면서 점차 변해갑니다. 카르멘과의 관계로 인해 파멸의 길을 가게 되고 결국 비극을 초래합니다.

  • 미카엘라 (Micaela) - 돈 호세와 같은 고향 출신으로 순수한 아가씨입니다. 돈 호세의 약혼녀인 그녀는 전통적인 가치와 안정의 상징이며, 거칠고 반항적인 카르멘의 성격과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 에스카미요 (Escamillo) - 늠름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투우사로 카르멘에 계속 애정 공세를 벌이지만 거절당합니다.


줄거리

[ 1막 ] 세비야의 마을 광장

돈 호세 하사의 약혼녀 미카엘라는 호세를 만나기 위해 그가 근무하는 곳으로 찾아옵니다. 담배 공장에서 일하는 카르멘은 돈 호세에게 흥미를 느끼고, <사랑은 들판의 작은 새(L'amour est un oiseau rebella)>, 일명 <Habanera>라는 유명한 아리아를 부르며 돈 호세를 유혹하고, 그에게 꽃을 던지고 사라집니다. 카르멘이 던진 꽃을 주운 돈 호세는 카르멘에 반하게 되고, 그 곳에 미카엘라가 나타나 돈 호세에게 그의 어머니의 편지와 용돈, 그리고 키스를 전해 줍니다.
한편 담배 공장에서 여공들의 싸움이 벌어져 카르멘이 폭행죄로 체포되고, 돈 호세가 카르멘의 호송을 맡게 됩니다. 그러나 카르멘은 춤곡 <세기디야(Sequidilla)>로 돈 호세를 유혹하며 탈출을 시도하고, 돈 호세는 카르멘을 탈출시킨 혐의로 카르멘 대신 감옥에 가게 됩니다.

[ 2막 ] 파스티아의 선술집

카르멘은 담배 공장을 그만두고 집시 친구들과 함께 술집에서 <집시의 노래>를 부르며 음악과 춤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때 투우사 에스카미요가 등장해 <투우사의 노래>를 부르며 카르멘에게 추파를 던지지만 카르멘은 거절합니다. 밀수꾼 친구 두 명이 찾아와 카르멘과 동업 제안하고, 카르멘은 감옥에서 나오는 돈 호세를 기다리며 거절합니다. 마침내 돈 호세가 카르멘이 있는 술집으로 찾아오고, 돈 호세와 재회한 카르멘은 그를 위해 춤을 춥니다. 멀리서 부대 복귀를 알리는 나팔소리가 울리자 돈 호세는 부대로 돌아가려 합니다. 하지만 카르멘은 돈 호세에게 함게 남을 것을 설득하고, 돈 호세는 <당신이 나에게 던져준 꽃을(La fleur que tu m'avais jette)>이라는 일명 <꽃노래>를 부르며 자신의 진심을 전합니다. 그러던 중 돈 호세의 군대 상관 주니가가 나타나 카르멘에게 작업을 걸며 돈 호세에게는 부대로 복귀할 것을 명령하지만, 돈 호세는 상관의 명령에 불복합니다. 결국 군인 신분을 박탈당하게 된 돈 호세는 카르멘과 함께 밀수꾼 집시 친구들의 무리에 섞이게 됩니다.


[3막] 산 속 밀수꾼의 은신처

돈 호세는 자신의 처지에 싫증을 느끼며 카르멘과 갈등을 겪습니다. 카르멘은 집시 친구들과 카드로 운명을 점쳐보지만 나쁜 점괘만 나옵니다. 미카엘라가 돈 호세의 어머니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전하기 위해 돈 호세가 있는 곳으로 찾아옵니다. 투우사 에스카미요가 카르멘을 만나기 위해 산 속으로 찾아오고, 돈 호세는 질투심으로 에스카미요와 결투 소동을 벌이지만 카르멘이 두 사람을 말립니다. 미카엘라로부터 어머니의 소식을 들은 돈 호세는 미카엘라와 함께 고향으로 갑니다.


[4막] 투우장 앞의 광장

에스카미요는 투우 경기장에 카르멘을 초대합니다. 카르멘을 찾아온 돈 호세는 그녀에게 다시 시작하자고 애원하지만 카르멘은 투우사 에스카미요를 사랑한다고 대답하며 그가 준 반지를 땅에 던집니다. 카르멘의 거절에 이성을 잃은 돈 호세는 카르멘을 칼로 찔러 죽이고, 때마침 투우장에서는 에스카미요의 승리를 알리는 함성이 들려옵니다. 돈 호세는 '내가 카르멘을 죽였노라'고 절규하며 자수합니다.

 


오페라 속 아리아

사랑은 들판의 작은 새(L'amour est un oiseau rebella)

오페라 1막에서 주인공 카르멘이 부르는 메조 소프라노 아리아이며, 일명 하바네라(Habanera)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르멘의 매혹적인 성격과 사랑과 자유에 대한 그녀의 거침없는 태도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아리아입니다.

당신이 나에게 던져준 꽃을 (La fleur que tu m'avais jette)

오페라 2막에서 돈 호세가 카르멘에게 불러 주는 테너 아리아입니다. 카르멘이 애정의 표시로 자신에게 던져준 꽃을 감옥에서도 간직하며 그녀를 그리워했으며, 여전히 그녀를 사랑하고 있다고 고백하며 진심을 전하는 아리아입니다.

 


오페라 <카르멘>은 각 캐릭터들의 열정과 야망에 따라 생생하게 묘사되는 긴장감과 극적인 반전이 가득한 작품입니다. 주인공 카르멘은 반항과 독립의 상징으로 등장하며 전통적인 규범에 도전하고 그녀의 선택에 대한 궁극적인 대가를 지불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