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여행

오페라 다양성의 세계 : 오페라의 종류

hanee67 2023. 4. 17.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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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다양성의 세계 : 오페라의 종류

오페라는 수 세기에 걸쳐 다양한 유형과 장르로 발전해 온 예술 형식이며, 각각의 오페라 유형은 고유한 특징, 주제, 음악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페라는 일반적으로 비극적인 성격을 가진 '오페라 세리아'와 희극적인 성격을 가진 '오페라 부파'로 분류됩니다

 

또한, 희극적인 성격을 가진 '오페라 코미크'와 '발라드 오페라'도 있습니다

'오페라 코미크'는 프랑스에서 사용되는 용어이고, '발라드 오페라'는 주로 영국에서 사용됩니다

그 외에도 독일의 '징슈필', 프랑스의 '그랜드 오페라'와 '오페레타' 등 다양한 유형의 오페라가 있습니다


이들은 고유한 분위기와 스토리텔링 방식, 음악 스타일 등으로 구별됩니다

다양한 오페라 유형과 대표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www.tripadvisor.com

 

 

오페라 세리아 (Opera Seria)

오페라 세리아는 이탈리아어로 '진지한 오페라'라는 뜻이며, 바로크 시대에 유행한 형식입니다

오페라 세리아는 주로 역사나 신화적인 주제에 초점을 맞추며, 영웅적인 인물들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오페라 세리아의 음악은 일반적으로 정교한 성악 장식과 기교적인 아리아가 특징이었습니다

주로 3막 구성이며, 대사를 말하듯이 노래하는 레치타티보와 아리아를 중요시하며 중창이나 합창도 사용됩니다


오페라 세리아는 그 당시의 사회적, 정치적인 이슈를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감정 표현과 음악적인 화려함을 강조했습니다

이 형식은 당시 이탈리아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오페라 작품들이 많이 탄생했습니다

 

  • 오페라 세리아 대표작
    베르디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푸치니 <나비부인>, <투란도트>, <아이다>, <라보엠>, <토스카> 등

 

Opera <Rigoletto> (operasense.com)

 

 

오페라 부파 (Opera Buffa)

오페라 부파는 이탈리아어로 '희극 오페라'를 뜻하며, 18세기에 오페라 세리아와는 대조적으로 등장했습니다

오페라 부파는 서민들의 삶과 일상 생활을 담은 희극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오페라 세리아에 비해 보다 자유로운 소재와 일상적인 등장인물을 통해 가볍고 유머러스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오페라 부파는 원래 오페라 세리아를 공연하는 막간 휴식에 지루함을 덜기 위해 광대들이 출연하여 분위기를 띄웠던 극과 극 사이 간주곡이었습니다

그러나 점점 관객의 호응을 얻으며 독립적인 공연 형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오페라 부파는 주로 귀에 쏙쏙 들어오는 멜로디, 재치 있는 앙상블, 희극적인 상황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연기를 중요시하며, 중창과 합창의 비중이 높습니다

특히 각 막의 피날레에는 화려한 대규모 앙상블이 연주되는데, 6중창, 7중창 등이 흔히 사용됩니다

 

  • 오페라 부파 대표작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로시니 <세빌리아의 이발사>
    도니제티  <사랑의 묘약>, <돈 파스칼레>, <돈 죠반니>, <코지 판 투테>
    베르디 <팔스타프>
    푸치니 <잔니 스키키> 등

 

Opera <Marriage of Figaro> (operasense.com)

 

 

그랜드 오페라 (Grand Opera)

그랜드 오페라는 웅장한 프로덕션, 화려한 세트와 의상, 파워풀한 합창단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랜드 오페라는 19세기에 번성한 장르로, 파리 오페라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랜드 오페라는 반드시 프랑스어로 연출되어야 하며, 5막 구조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역사적이거나 서사적인 주제를 다루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랜드 오페라는 프랑스의 오페라 세리아와 함께 음악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나 시대적인 변화에 따르지 못하고 무대 효과에만 집중한 작품들이 생겨났습니다

이로 인해 그랜드 오페라는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하고 현대적인 오페라의 흐름에서 뒤처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랜드 오페라는 그 시대의 화려한 무대 예술과 발레의 향연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꿈과 아름다움을 선사한 역사적인 장르입니다

 

  • 그랜드 오페라 대표작
    라모 <다르다누스>
    마이어베어 <예언자>, <아프리카의 여인>
    드뷔시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오페라 <아프리카의 여인> (opera.marseille.fr)

 

 

오페라 코미크 (Opera Comique)

오페라 코미크는 프랑스 오페라의 한 유형으로, 뮤지컬 넘버와 함께 구어체 대사가 포함됩니다

이 형식은 코미디와 드라마의 요소를 결합하여 유쾌한 이야기와 매혹적인 멜로디가 조화를 이룹니다


오페라 코미크는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함께, 유머와 재미를 풍부하게 담아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즐겁고 경쾌한 분위기에서 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코미디적인 상황과 흥겨운 노래와 춤이 결합하여 매력적인 공연을 선보입니다

 

  • 오페라 코미크 대표작
    오베르 <프리 디아볼로>
    비제 <카르멘>*
    (* 비제의 카르멘은 비극적인 내용이지만, 4막 구성과 대사가 있으므로 그랜드 오페라가 아닌 오페라 코미크로 분류됩니다)

 

Opera <Fra Diavolo> @ Pierre Grosbois (opera-comique.com)

 

 

오페레타 (Operetta, 작은 악극)

오페레타는 작은 오페라를 의미하며, 희극이나 경극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통적인 오페라보다 가볍고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구어체 대사와 뮤지컬 넘버가 혼합된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형식은 프랑스 작곡가 오펜바흐가 코믹한 이야기와 알기 쉬운 음악으로 가벼운 오페라를 작곡한 것으로 시작되었고, 이후 오페레타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오페레타는 레치티티보보다는 연극적인 대화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으로, 현재의 뮤지컬의 원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페레타는 이태리의 오페라 부파나 프랑스의 오페라 코미크와 비교하면 대사가 많고 연출에 대한 재량권이 있어 애드립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상생활을 묘사하여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며 대중에게 더욱 친숙하고 즐거운 음악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 오페레타 대표작
    길버트와 설리번 <펜잔스의 해적>
    오펜바흐 <지옥의 오프레우스>
    주페 <보카치오>
    요한 슈트라우스 <박쥐>, <집시남작>
    레하르 <메리 위도우> 등

 

Operetta <Merry Widow> ( Jack Vartoogian/Getty Images)

 

 

오페라 징슈필 (Opera Singspiel)

오페라 징슈필은 독일어로 "노래하는 연극"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페라 징슈필은 독일의 전래 민화와 같은 독일의 정서를 표현하며, 대사가 있는 노래 중심의 민속적 연극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독일어로 고유하게 재현되며, 독일의 문화와 전통을 대변하는 작품입니다

 

  • 징슈필 대표작
    힐러 <사냥>
    모차르트 <마술피리>, <바스티안과 바스티엔느>, <후궁에서의 유괴>
    베토벤 <피델리오>
    베너 <마탄의 사수>

 

Opera <The Magic Flute> (metopera.org)

 

 

낭만주의 오페라 (Romantic Opera)

낭만주의 시대에는 강렬한 감정, 개인주의, 그리고 초자연적인 요소들이 특징으로 하는 낭만주의 오페라가 등장했습니다

이 시기의 작곡가들인 베르디와 바그너는 강렬한 감정과 극적인 스토리텔링을 통해 작품을 전달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이들의 작품은 사랑, 열정, 우정, 복수 등 다양한 감정을 다루며, 초자연적인 요소들을 통해 이야기를 풍부하게 표현했습니다

이러한 낭만주의 오페라는 그 시대의 정서와 개인적인 경험을 강조하는 작품으로, 많은 사람에게 감동과 공감을 전달하였습니다

 

  • 낭만주의 오페라 대표작
    베르디 <라 트라비아타>
    바그너 <트리스탄과 이졸데>

 

Opera <Tristan and Isolde> (telegraph.co.uk)

 

 

베리스모 오페라 (Verismo Opera)

베리스모는 이탈리아어로 "사실주의"를 의미하며,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발전한 오페라 스타일입니다

베리스모 오페라는 주로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인물과 상황을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일상적인 평범한 사람들의 고난과 인간의 복잡한 감정을 다루며, 현실성을 강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리스모 오페라는 극적인 상황보다는 현실적인 이야기와 인물들을 중심으로 표현함으로써, 당시의 철학적인 사실주의 운동과도 관련이 깊었습니다

 

  • 베리스모 오페라 대표작
    푸치니 <라 보엠>, <토스카>

 

Opera <La boheme> (visitvalencia.com)

 

 

발라드 오페라 (Ballad Opera)

18세기 영국에서 탄생한 발라드 오페라는 이태리 오페라가 귀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것에 대항하여 대중적인 작품으로 작곡되었습니다

이 오페라는 대중 작가들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주로 로맨스나 사랑 이야기를 다루었습니다

비극보다는 로맨틱한 이야기와 사랑의 감정을 강조하는 작품들이 많이 작곡되었습니다

발라드 오페라는 대중들에게 접근할 수 있고 이해하기 쉬운 면모를 가지고 있으며, 그 당시 영국의 문화와 사회적 특성을 반영하였습니다

Beggar's Opera (bl.uk)

 

 

악극 (Musikdrama)

독일의 오페라 형식인 악극은 가창 중심의 오페라에 대한 비판과 반성으로 바그너에 의해 창시되었습니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바그너는 자신의 작품을 "Musikdrama"라고 한 적이 없으며, 오히려 이 용어에 반발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악극은 대본의 가치와 사상적인 내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연극적 요소와 음악적 요소를 긴밀하게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악극은 음악과 연극이 상호작용하여 이야기를 전달하며, 음악의 흐름이 대본의 내용과 함께 하나의 통일된 작품으로 완성됩니다

이를 통해 악극은 독일의 문화와 정서를 대변하는 작품으로서 독창적인 오페라 형식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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