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여행

클래식 음악이란? - 클래식 어원, 클래식 음악의 정의, 클래식 음악 vs 대중음악

hanee67 2023. 7. 30. 07:02
반응형

클래식 음악이란?

"클래식"의 어원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이라는 용어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로 그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는 흥미로운 어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클래식(classical)"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클래시쿠스(classicus)"에서 파생되었습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누진세를 적용하기 위해 시민의 계급을 네 가지로 나누었는데, 최상류층 시민 또는 1등 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을 "클래시쿠스"라 불렀습니다.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클래식"이라는 용어는 최고 수준의 품질이나 표준을 의미하는 의미로 발전했습니다. 또한 일류 문학 작품이나 작가를 지칭하기도 하였습니다. 같은 의미로 음악 역시 일류 음악을 "클래식"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클래식 음악"의 시작 - 고전주의 시대의 음악

특정 음악 장르를 설명하기 위해 "클래식"을 사용한 것은 19세기 초에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 문학, 건축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면서 고전 부흥 운동 또는 신고전주의 운동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클래식"이라는 용어는 고대 고전 세계의 질서정연하고 균형 잡힌 미학처럼 특정한 규칙과 구조를 따르는 음악에 적용되었습니다.
처음에 "클래식 음악"이라는 용어는 대략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초에 이르는 고전주의 시대의 음악을 포괄했으며,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Franz Joseph Haydn)과 같은 작곡가들의 음악이 여기에 포함되었습니다. 이 시대는 바로크 시대의 복잡함에서 보다 균형 잡히고 세련된 작곡으로 전환하는 시기였습니다.

 

포괄적인 의미의 "클래식 음악"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클래식 음악"의 정의는 특정 시대를 넘어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 낭만주의, 심지어 일부 현대 시대의 음악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서양 예술 음악 장르를 포괄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클래식 음악은 일반적으로 서양 음악의 전통에 뿌리를 둔 예술 음악을 의미하며, 복잡하고 정교하며 작곡 구조를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은 시대를 초월한 소중한 장르로, 역사상 작곡가들의 창의성과 혁신을 반영하며 풍부하고 다양한 레퍼토리로 청중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클래식 음악 vs 대중 음악

클래식 음악과 대중 음악은 역사적 기원, 음악적 특성, 공연 스타일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서로 다른 장르입니다.

역사적 기원

클래식 음악은 서유럽의 음악적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바로크, 고전, 낭만주의 시대에 절정에 달했으며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과 같은 유명한 작곡가들이 이 장르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반면, 대중 음악은 20세기에 기술과 대중매체의 발전으로 등장했습니다. 록, 팝, 힙합, 재즈, 일렉트로닉 음악 등 다양한 스타일을 아우르며 변화하는 트렌드와 문화적 영향에 따라 지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공연 스타일

클래식 음악은 일반적으로 오케스트라, 챔버 앙상블, 솔로 악기 연주자가 연주합니다. 클래식 음악의 연주는 정확한 표기법과 해석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기교와 기술력이 요구됩니다. 대중 음악은 보통 밴드, 솔로 아티스트 또는 일렉트로닉 프로듀서가 연주합니다. 

 

기보법 및 즉흥연주

클래식 음악은 주로 악보로 작성되며 즉흥 연주를 위한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작곡가의 악보는 연주자가 따라야 할 자세한 지침을 제공하여 의도된 음악적 표현을 유지합니다. 대중 음악은 종종 즉흥 연주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연주자가 음악에 자신만의 독특한 감각을 더할 수 있습니다. 대중 음악 장르에서는 라이브 공연 중에 뮤지션 간의 자발적인 창의성과 상호 작용을 종종 보여줍니다.

 

 

 

반응형